호주 정보/시사

[2024년 호주 문제와 해결책-09]원주민과 비원주민 교육 격차[Education System Challenges between Indigenous and non-Indigenous Australians]

멜번 갤럭시 2024. 9. 15.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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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호주의 교육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진보적이고 잘 정비된 시스템 중 하나로 평가받으며, 대부분의 국민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의 부와 광범위한 교육 인프라에도 불구하고, 특히 모든 학생이 동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와 관련된 문제들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2024년 현재, 호주는 교육적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구조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호주 원주민과 비원주민 사이의 지속적인 격차는 시급하고 오래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또한, 사회적·경제적 형평성을 촉진하고, 원주민 주도의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며, 교육과 문화 인식 프로그램을 통해 화해를 증진하기 위한 정책의 필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중요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원주민 공동체가 직면한 장애물과 호주 교육 시스템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1. 호주 원주민과 비원주민 간의 지속적인 격차(Ongoing Disparities between Indigenous and Non-Indigenous Australians)

2024년 호주 교육 시스템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는 원주민 학생과 비원주민 학생 사이의 교육 성과 격차입니다. 이 격차는 새로운 문제가 아니며, 수십 년 동안 존재해 왔지만 정부 기관과 교육 기관의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격차가 지속되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음을 의미하며, 더 집중적이고 종합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호주 원주민은 그들의 교육 경험에서 시스템적인 불이익을 겪고 있습니다. 호주 건강복지연구소(AIHW)에 따르면, 원주민 학생들은 출석률이 더 낮고, 문해력과 수리력에서 국가 최소 기준 이하의 성적을 기록하며, 비원주민 학생보다 조기에 학교를 떠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격차의 원인은 다면적이며, 빈곤, 열악한 건강 상태, 지리적 고립과 같은 원주민 공동체가 직면한 광범위한 사회적·경제적 문제와 얽혀 있습니다.

원주민과 비원주민 학생 간의 학교 출석률 격차는 이러한 문제를 잘 보여줍니다. 원주민 인구의 상당수가 거주하는 오지 지역에서는 학교 출석률이 더욱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육 부족, 열악한 인프라, 동화 정책과 분리 정책과 같은 과거 교육 정책으로 인해 원주민 공동체가 공식 교육 기관에 대해 불신을 가지게 된 것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합니다. 또한 원주민이 거주하는 오지 지역의 교육의 질은 자원 부족, 재정 지원 부족, 그리고 이러한 지역에서 일하려는 유능한 교사를 유치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저하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은 호주의 표준 교육과정과 원주민 학생의 요구와 가치 사이의 문화적 괴리입니다. 많은 원주민 아이들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공동체에서 자라며, 그들의 문화적 관습과 전통은 주류 호주 교육에 반영된 것과 크게 다릅니다. 문화적으로 관련성 없는 교육과정과 교수 방법은 원주민 학생들의 참여를 감소시키고, 더 낮은 학업 성과로 이어지게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호주 정부는 '격차 해소(Closing the Gap)'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러한 격차를 인정하고,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경제적 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2024년에도 여전히 진전은 더디며 격차는 여전히 큽니다. 문제는 단순히 교육적 불평등의 증상만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세대 간의 트라우마, 사회적·경제적 불이익, 교육 정책 결정 과정에서 원주민의 목소리가 배제되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https://www.closingthegap.gov.au/

◆‘Why didn’t we know?’ is no excuse. Non-Indigenous Australians must listen to the difficult historical truths told by First Nations people( '왜 우리는 몰랐을까요?'는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원주민이 아닌 호주인은 원주민이 전하는 힘든 역사적 진실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https://theconversation.com/why-didnt-we-know-is-no-excuse-non-indigenous-australians-must-listen-to-the-difficult-historical-truths-told-by-first-nations-people-208780

 

‘Why didn’t we know?’ is no excuse. Non-Indigenous Australians must listen to the difficult historical truths told by Firs

Non-Indigenous Australians need to actively seek the truth about past violence and injustice against Indigenous Australians.

theconversation.com

 


2. 사회적·경제적 형평성을 촉진하는 정책 시행(Implementing Policies to Promote Social and Economic Equity)

호주 원주민과 비원주민 사이의 지속적인 교육 격차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사회적·경제적 형평성을 촉진하는 정책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책은 표면적인 조정에 그치지 않고, 원주민이 비원주민과 동등한 교육 기회를 누리는 것을 방해하는 구조적 장벽을 해결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책의 핵심은 오지와 취약 계층 지역의 학교, 특히 원주민 공동체를 지원하는 학교들이 적절한 재정 지원을 받도록 자원을 재분배하는 것입니다. 현재 이들 학교는 제한된 인프라, 낡은 자료, 부족한 인력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학생들의 학업 성공을 크게 저해하고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이 이러한 학교에 더 많은 자금을 투입하고, 최신 기술, 훈련된 교사, 그리고 문화적으로 관련성 있는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면, 원주민 학생들의 교육 격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교육의 형평성은 또한 원주민 학생들이 비원주민 학생들과 동일한 고등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장학금, 멘토링 프로그램, 그리고 원주민 학생을 전 과정에서 지원하는 진로 설계가 필요합니다. 많은 원주민 학생들은 재정적·사회적 장벽으로 인해 고등 교육을 추구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등 교육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원주민 롤모델과 멘토와의 만남을 통해 그들이 학문적 목표를 이루도록 영감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재정적 지원 외에도, 교육 시스템은 원주민 학생들이 직면한 더 깊은 문화적 장벽을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원주민 관점을 국가 교육과정에 통합하는 것이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원주민 문화, 역사, 언어는 호주의 국가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은 원주민 학생들이 자부심과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원주민 학생들도 호주의 풍부한 문화 유산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어, 화해와 상호 존중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Hermannsburg Indigenous Engagement Officer, Edward Rontji with Ntaria school kids.


3. 원주민 주도의 이니셔티브 지원(Supporting Indigenous-Led Initiatives)

교육에서 형평성을 촉진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원주민 주도의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원주민 공동체는 그들만의 고유한 요구와 과제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으며,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육 정책을 형성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동안 호주의 교육 정책은 원주민의 경험과 지식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채, 상명하달식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이미 몇몇 지역에서는 원주민 주도의 교육 이니셔티브가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원주민 공동체에서는 공동체가 주도하는 학교가 설립되어 학생들에게 문화적으로 적합하고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들은 원주민 언어, 전통, 가치를 중시하면서도, 학생들이 국가 교육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주민 주도의 학교를 확대하고, 이러한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정책 입안자들은 원주민 학생들이 학문적으로 우수하면서도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주민 주도의 교사 교육 프로그램은 원주민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교육 인력을 양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더 많은 원주민 교사를 양성하여, 이들이 자신들의 공동체에 롤모델이 되고, 학생들과 주류 교육 시스템 간의 문화적 간극을 좁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원주민 교사들은 종종 학생들이 존중받고 이해받는다고 느낄 수 있는 안전한 학습 환경을 만드는 데 더 적합합니다.

원주민 주도의 학교와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호주 교육 시스템은 원주민 주도의 연구와 정책 개발에 투자해야 합니다. 원주민 학자와 연구자들은 그들 공동체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제공하며, 그들의 고유한 요구에 맞춘 혁신적인 해결책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지역 학교에서부터 국가 차원의 의사 결정 기구에 이르기까지 교육 정책의 모든 수준에서 원주민의 목소리를 포함시키면, 교육 불평등을 지속시키는 구조적 장벽을 무너뜨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The Aboriginal led education program changing lives -

    https://www.youtube.com/watch?v=tCGoJFGBekk&t=14s


4. 교육과 문화 인식 프로그램을 통한 화해 증진(Fostering Reconciliation through Education and Cultural Awareness Programs)

교육은 원주민과 비원주민 호주인 간의 화해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24년 현재, 학교와 대학은 원주민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통합을 촉진하는 문화 인식 프로그램을 우선시해야 할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화해는 원주민이 겪은 역사적, 현재의 부당함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이룰 수 없으며, 교육은 이를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학교에서의 문화 인식 프로그램은 원주민과 비원주민 학생 모두가 호주의 원주민 역사와 문화를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형식적인 제스처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원주민 관점에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원주민 스토리텔링, 역사, 문화적 관습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고, 학생들이 공동체가 주도하는 문화 행사와 이니셔티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고등 교육에서는 대학이 원주민 연구 과정 개설, 원주민 공동체와의 협력 강화, 원주민 학생들에게 포용적이고 환영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등 화해를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은 원주민 주도의 연구를 지원하고, 비원주민 학생과 교직원들이 원주민 학자들과 교류하며 배울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화해를 촉진하는 데 있어 비원주민 교사와 학생들의 역할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교사들은 특히 포용적이고 문화적으로 인식이 높은 교실을 만들 책임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적 역량을 갖추기 위한 지속적인 교사 연수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교사들이 원주민 역사와 문화를 존중하고 정확하게 가르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비원주민 학생들도 화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화해가 단지 원주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전체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Q+A: Indigenous Education - https://www.youtube.com/watch?v=i8sZYsapsH4


마치면서

2024년 호주 교육 시스템이 직면한 과제는 크며, 특히 원주민과 비원주민 간의 지속적인 격차가 가장 시급합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경제적 형평성을 촉진하고, 원주민 주도의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며, 교육과 문화 인식 프로그램을 통해 화해를 증진하는 정책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호주는 모든 학생이 동등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더 포용적이고 공정한 교육 시스템을 만드는 데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원주민 공동체, 교육 기관 간의 지속적인 협력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호주가 교육 불평등을 지속시키는 구조적 장벽을 극복하고, 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가 성공할 수 있는 미래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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